DSLR 렌즈의 종류...


*
DSLR은 구입시 기본 옵션에 렌즈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번들 킷, 시그마 킷 등등으로 구매하지 않는 이상 렌즈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호환되는 렌즈를 별도 구매해야 하는 초보자들에게는 막상 구매하려고 해도 무엇을 구매해야 할지 어떤 렌즈를 어디에 쓸지 혼동될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디카, 똑닥이)의 경우는 결합되어 있는 하나의 렌즈만으로 접사부터 인물 촬영, 풍경 촬영 등 다양한 촬영을 할 수 있지만, DSLR은 그렇지 않다.

일반 DSLR 카메라에는 표준 렌즈, 광각 렌즈, 망원 렌즈, 줌 렌즈, 매크로 렌즈, 어안 렌즈, 반사망원 렌즈, 연초점 렌즈, 시프트 렌즈 등 다양한 종류의 렌즈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종류별로 렌즈를 모두 구매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가격이 워낙 고가이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렌즈를 선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또 모든 렌즈들이 호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카메라 제조사에서 호환되는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 DSLR 렌즈의 종류

렌즈의 종류는 크게 초점거리와 화각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뉘어진다.

초점거리에 따른 분류 ;
초점거리에 따른 분류로 보면 다시 단렌즈와 줌렌즈로 나뉘어진다.

"단렌즈"는 초점거리가 17, 35, 50등 단 하나로 된 렌즈를 말하고, "줌렌즈"는 14-42, 14-150, 75-300 등으로 초점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단렌즈는 초점거리가 단 하나로 고정 되어 있는 것, 줌렌즈는 정해진 거리만큼 초점거리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렌즈를 말한다.
단렌즈의 장점은 화질, 웬만한 좋은 줌렌즈보다 좋은 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 단렌즈
단렌즈는 렌즈와 촬상소자(필름, CCD, CMOS)와의 거리가 고정되어 있는 렌즈를 말 한다.

조리개가 가장 많이 열리는 f2.8 정도의 수치를 갖기 때문에 렌즈의 밝기가 줌 렌즈보다 뛰어나지만 초점과 화각이 고정되어 있어 원하는 크기만큼의 화각을 얻기 위해서는 직접 몸을 움직여서 거리를 계산해야 한다.

ⓑ 줌렌즈
줌 렌즈는 하나의 렌즈로 초점거리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지만, 여러 렌즈로 구성을 하기 때문에 무겁고 가격이 비싸다. 화각에 따라 심도와 왜곡의 정도가 다르다.

초점거리에 의해서 광각 줌 렌즈(50mm 이하)와 표준 줌 렌즈(50mm 를 포함), 망원 줌렌즈(70mm 이상)로 구분할 수 있다.

화각에 따른 분류 ;
화각에 따라 분류하면 렌즈는 광각렌즈, 표준렌즈, 망원렌즈로 나뉜다.

ⓐ 광각 렌즈
광각 렌즈는 풍경 촬영 시, 피사체와 배경과의 원근감을 과장되게 표현하여 심도 깊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피사체와 배경을 사실감 있게 표현하는데 적합하고 피사체를 실제의 거리보다 가까이 보이게 한다. 왜곡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실내 인테리어 촬영과 건축물 촬영에 적합하다.

또한, 가까운 물체는 더욱 크게 보이는 원근감을 이용한 촬영에 활용 하면 좋다.

ⓑ 표준렌즈
누구나 한번쯤 거쳐가는 필수 렌즈...
50mm전후의 초점거리를 갖는 렌즈, 사람의 시각과 가장 근첩한 화면을 제공해 표준이라고 부른다.

표준렌즈는 실제 눈으로 보는 정도의 시야를 보여 준다. 표준렌즈를 통해 본 세상은 초점거리와 화각이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하다.

그래서 사진을 처음 배울 때 표준렌즈를 쓰면, 구도나 표현 방법에서 익숙한 시선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 망원렌즈
마치 망원경 처럼 멀리 있는 물체를 가깝게 촬영할 수 있는 렌즈 이다.

스포츠 사진이나 동물원 촬영에 매우 유용하며, 배경이 쉽고 흐릿해지고 원근감이 적기 때문에 인물 촬영에도 많이 사용한다.

50mm 이상으로 초점거리가 긴 렌즈이므로 피사체에 정확히 초점을 맞춰야 하고, 렌즈가 길고 무거워서 흔들림에 취약하다는 단점 있다.


2. 촬영환경에 따른 렌즈 선택

-. 풍경과 실내 공간 촬영에 적합한 렌즈 ;
풍경사진이나 실내공간사진에 적합한 렌즈로 초 광각 렌즈와 광각 렌즈가 있다. 초 광각 렌즈는 초점거리가 14mm~20mm 사이, 화각은 11도~94도를 가지고 왜곡 현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건축물 사진, 실내 인테리어 사진, 풍경 촬영 시에 자주 사용된다.

-. 인물촬영에 적합한 렌즈 ;
인물사진에 적합한 렌즈로는 50.8mm 단 렌즈와 50.4mm 단 렌즈, 장 초점 렌즈가 있다.

ⓐ 50.8mm 단 렌즈는 가격이 저렴하고 표준 화각을 가지고 있다. 조리개 개방 값이 f1.8 까지 개방할 수 있다.
ⓑ 50.4mm 단 렌즈는 50.8mm 렌즈 보다는 가격이 비싸고 조리개 값은 f1.4 까지 개방할 수 있다.
ⓒ 장 초점 렌즈는 망원 렌즈 중에서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80~100mm)와 비슷하고 자연스러운 원근감과 뛰어난 아웃포커싱 효과 때문에 인물 촬영에 이상적인 렌즈이다.

참고 ;
작은 물체를 근접 촬영하는 렌즈는 매크로 렌즈도 있다.
꽃이나 곤충같은 작은 사물의 눈으로 보기 힘든 미세한 부분을 촬영할 때 적헙하지만, 매크로 렌즈의 대부분은 줌 기능이 없는 단렌즈 이다.

그밖에 어안 렌즈, 반사망원 렌즈, 연초점 렌즈, 시프트 렌즈등의 렌즈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제 하기로 한다.

Trackbacks 0 / Comments 2

  • Favicon of http://hyperion3217.tistory.com BlogIcon Daniel K. 2011.08.23 19:04 신고

    좋은자료 정말 잘 보았습니다.

    저같은 왕초보가 보기에도 렌즈의 종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가 있는 글인 것 같네요 ^^

    • Favicon of http://choouk.kr BlogIcon choouk 2011.08.23 23:23 신고

      Hyperion3217 님//
      저도 지금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좋은 정보 있으시면 저에게도 알려 주시길..**
      건강하세요...^^;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