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카메라.. "왜 RAW 파일로 촬영해야 하는가..?"


DSLR카메라.. "왜 RAW 파일로 촬영해야 하는가..?"

RAW 이미지 파일은 이미지 파일 포맷 중 하나로 디지털 카메라나 이미지 스캐너의 이미지 센서로부터 최소한으로 처리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RAW 파일들은 영어 낱말의 뜻 그대로 전혀 가공되지 않은 상태이며, 비트맵 그래픽스 에디터를 가지고 사용하거나 인쇄용으로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이 된다. 화이트밸런스, 파라미터, 색공간 등이 정해져 있지 않고 촬상매체에 감지된 빛의 세기에 대한 정보만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RAW 이미지 포맷의 확장자는 업체나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에 따라 여러 가지가 쓰인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확장자를 참고.)

확장자
RAW 포맷의 파일은 업체나 제조사에 따라 확장자가 다르다.

.raf (후지필름)
.crw .cr2 (캐논)
.tif .k25 .kdc .dcs .dcr .drf (코닥)
.mrw (미놀타)
.nef .nrw (니콘)
.orf (올림푸스)
.dng (어도비)
.ptx .pef (펜탁스)
.arw .srf .sr2 (소니)
.x3f (시그마)
.erf (엡손)
.mef .mos (마미야)
.raw (파나소닉)
.cap .tif .iiq (페이스 원)
.r3d (레드)
.fff (이마콘)
.pxn (로지텍)
.bay (카시오)

장점
거의 모든 디지털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로부터 이미지를 JPEG 파일로 변환할 때 사진을 찍기 전 사진사가 지정해 두었거나 자동으로 지정된 화이트밸런스, 파라미터, 색공간 등의 설정을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다.

RAW 파일을 지원하는 카메라들은 파일에 이러한 설정값들을 저장해 두고 있지만 처리 시간을 지연시킨다. 사진사가 별도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결과를 낳게 되므로 RAW는 별도의 컴퓨터 처리를 한다고 가정할 때에만 쓰이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RAW는 JPEG보다 수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 더 높은 화질.
- JPEG는 손실 압축 포맷이다. RAW 포맷은 압축되지 않거나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므로 이미지는 언제나 원본 그대로를 가지고 있다.
- 더 섬세한 제어. RAW 변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더 많은 변수를 이용할 수 있다.(밝기, 화이트 밸런스, 색조, 채도 등)
- 카메라의 RAW 파일들은 12비트나 14비트의 명암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가공된 TIFF나 JPEG 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감마 압축 8비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데이터는 그림자, 밝은 부분, 채도가 깊은 색에 더 정확성을 제공한다.
- 색 공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단점
카메라의 RAW 파일들은 일반적으로 JPEG 파일보다 2~6배 정보 용량이 더 크다. 어떠한 RAW 포맷은 압축을 전혀 하지 않으며, 어떠한 것들은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화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파일 크기를 줄이며 어떠한 것들은 양자화와 필터링을 이미지 데이터에 적용하는 손실 압축을 사용한다.

RAW 포맷을 사용하면 JPEG 포맷의 화질 저하 문제를 피할 수 있지만 메모리 카드에는 보다 적은 양의 사진이 저장된다. 또한 카메라가 RAW 이미지를 카드에 기록할 때 JPEG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연속 촬영에서 건져낼 수 있는 사진 수는 비교적 적다.

카메라 제조업체 대부분은 RAW 포맷을 사용하고 있지만 표준 RAW 포맷이 별도로 지정된 것은 아니다. 어도비의 디지털 네거티브(DNG) 포맷을 표준으로 인정하는 추세이지만 아직 대다수의 카메라 회사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RAW 포맷은 JPEG, TIFF와 같은 표준 포맷과 견주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RAW 포맷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최신 카메라의 RAW 포맷 지원을 위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갱신해야 한다.

[결론] "RAW 파일(포맷)으로 촬영해야 하는 이유"

- RAW 파일은 어떠한 것도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이미지 데이터 파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의 기호와 취향에 맞게 다양하게 이미지를 가공할 수 있다.

- RAW 파일은 전용 현상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자유롭게 색온도를 조절 할 수가 있다.
- RAW 파일은 손쉽게 이미지의 손실 없이 사진의 색이나 밝기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가 있다.
- RAW 파일을 이용해서 원본을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대로 리터칭 할 수 있다.

JPG 파일일 경우에도 어느정도의 리터칭은 가능 하지만 리터칭을 하는 과정 과정에서 이미지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리터칭이 가능한 관용도의 폭이 RAW 파일에 비한다면 턱없이 좁다.

RAW 파일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다. 귀찮다는 생각보다 비싼 DSLR 카메라의 진짜 성능을 제대로 보기를 원한다면 RAW 파일을 꼭 잘 이용해 보기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hoouk_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