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기 - 침향무(숲)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침향무(숲)

작곡자 : 황병기
대표곡 : 숲. 비단길

[곡의 형식 및 특징]

1장 - 전통적인 장단과 선율로 동양화 같은 깊이 있고 명상적인 분위기

2장 - 분산 화음으로 서역의 이국적인 정취를 불러 일으킨 후 오른손의 스타카토를 반주로 왼손에 의한 서정적인 가락이 노래하듯 흐른다

3장 - 이 곡의 제목이 나타나듯 침향이 서린듯한 분위기에서 춤을 추는 듯한 분위기의 휘모리 가락이 왼손을 화음을 타고 환상적으로 전개된다

정렬적으로 진행되던 선율이 갑자기 멈춘 다음 이어지는 트레몰로는 이전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연주법으로 피아니시모에서 포르테로 점차 커지며 긴장감을 주다가 다시 피아니시모로 약해진다.

약해진 소리의 여음이 사라질 즈음에 이어지는 영롱한 분산화음은 이전까지 혼돈을 일시에 잠재우는 천사의 날개짓을 연상시킨다. 혼돈과 해명을 극명하게 대비시킨 3장의 이 부분이야 말로 침향무의 대미를 장식하는데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된다.

*
침향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향을 말합니다. 절에 가면 향꽂아 놓은 그런 향을 말한다.
향 중에서도 최상급 이며, 인도에 가면 부처님께 바치는 최고급 향이 침향...
(성경에도 하나님께 바치는 물품 종류같은거에 보면 침향이라는 것이 있다 함)

*
4개국어(한글,영어,불어,일어) 112페이지의 자세한 내지 해설과 96KHZ / 24BIT의 선명한 음질로 리마스터링되어 새롭게 발매 되었습니다.
한국의 가야금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는 황병기 명인의 창작활동 40년을 기념하고 해외 수출을 목적으로 세련되게 제작된 앨범.

*
이틀째 비가 오신다...
오늘 출근 길엔 시집 한권 들고 나가
"침향무"를 들으며 어제 수고한 속이나 달래 봐야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hoouk_추억...